소셜미디어 마케팅? 접근 말고 참여하라.

Posted at 2010. 10. 26. 03:21// Posted in 마케터 갈렙 2.0
소셜미디어 속 브랜드, 어울림이 핵심이다.




1. 블로거 모임에서의 퐝당한 사건
 얼마전 블로거 모임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서로 간의 교제를 위해 짧막한 자기 소개를 하던 중이었습니다. 차례가 돌아온 어느 남자분이 앞으로 나왔습니다. 갑자기 자사의 제품 광고 전단을 꺼내더니 많은 포스팅을 부탁한다며 제품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자리에 있는 블로거들의 표정엔 어이없어 하는 기색이 역력했습니다. 진행자가 급히 막아서고서야 헤프닝이 일단락 되었습니다. 

 영세 업체의 철(?)없는 행동이라 그럭저럭 모두 그냥 넘어가는 듯 보였지만 이후 그 분들과 명함을 주고 받는 블로거들은 아무도 없습니다. 만약 이 분들이 조금이라도 인지도 있는 브랜드를 들고 나왔다면 상황은 어땠을까요? 모르긴해도 안티성 포스트가 꽤 올라왔겠죠? 
아무튼 그분들은 목적한 바를 전혀 얻지 못하고 눈총만 받다가 행사 종료 전 자리를 뜨고 말았습니다.


2. 오류의 원인은 뭘까?

 소셜미디어 상에서도 이런 일은 비일비재 합니다. 이것은 비단 매체의 특성이나 온라인 문화를 잘몰라서 생기는 일만은 아닙니다. 고객을 바라보는 근본적인 시선 아니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빚어지는 오류입니다.

 마케팅은 고객을 물건을 사줄 소비자로 바라 봅니다. 사고 팔고의 개념을 갖고 있으니 당연히 둘의 관계를 물건을 파는 '나'와 물건을 사는 '너'로 구분 짓게 됩니다. 스스로 고객과 자신의 관계에 거리를 두는 셈입니다. 

 반면 소셜미디어는 웹2.0 정신인 참여, 개방, 공유를 가장 큰 가치로 생각합니다. 당연히 함께 어울리는 '우리'의 개념을 강조하겠죠? 서로를 구분하지 않음으로 거리가 애초부터 없습니다.


3. 브랜드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려면...

 CSR이 다른 마케팅 툴과 차원이 다른 장점은 선순환 구조입니다. 서포터가 아닌 시민의 입장에서 사회 문제에 참여하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다시 말해서 기업이 사회와 구분되지 않고 하나가 되었을 때 선순한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그들에게 들어가는 것이 먼저입니다. 이것은 블로그 개설이나 트위터 아이디를 만드는 차원이 아닙니다. 기업 스스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한 명의 블로거, 한 명의 팔로워가 되어야 합니다. 접근이 아닌 참여를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래야 그 속에서 공감하고 웃고 울고 하지 않겠습니까?

 포스트 상단의 첨부 이미지를 보세요. 다섯명의 남녀가 체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네 명은 체스판만을 보는데 반해 한 여자는 책을 손에 들고 있습니다. 그 여자의 관심은 책인 것 같습니다만, 함께 즐기고 있습니다. 책은 잠시 접어도 좋다는 표정입니다. 이 모습이 브랜드가 소셜미디어에서 지켜야할 선이 아닐까요?


4. 친구를 얻는 방법, 소통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의 목적은 광고/홍보/영업이 아니라 소통입니다.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니 소통은 "막히지 않고 잘통함,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입니다. 잘 통할 뿐 아니라 오해가 없다고 하니 소통은 허물을 왜곡된 시선을 보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소통은 친구를 만들어 줍니다. 친구는 100명의 체험단이나 20~30명의 주부모니터링단과 비교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진실하며 그렇기에 오래 갑니다.


 소셜미디어는 탁월한 소통의 도구입니다. 마케팅적 활용의 목적, 방법, 입장을 바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해서 소통하시길... iOceo






* 월요일이잖아요. 기분 좋은 출발을 위해 추천, 댓글 한 방~ ^^



  1. 2009.09.14 11:08 [Edit/Del] [Reply]
    참여와 소통을 위해 댓글 남겨요~~^^
    제 블로그에도 놀러오시고 댓글도 남겨주세요 ~~
  2. 2009.09.14 11:27 [Edit/Del] [Reply]
    월요일의 기분좋은 출발을 위해 추천 한방~ ㅎㅎㅎ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3. 2009.09.14 11:32 [Edit/Del] [Reply]
    진실함만이 정답이 되겠죠. 갑자기 영화 '친구'가 생각이 나네요... 마음으로 나눈 벗..이라는 문구 역시..^^ 잘 보고 갑니다.
  4. 2009.09.14 12:50 [Edit/Del] [Reply]
    ㅋㅋ에피소드가 재미있네요. 관련글 트랙백 날립니다!
  5. 용이
    2009.09.14 14:27 [Edit/Del] [Reply]
    공감..공감...
  6. 2009.09.15 13:47 [Edit/Del] [Reply]
    소통을 통해 관계를 만들라는 이야기....소셜미디어가 아니어도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위한 마케팅의 기본이 되는 이야기 같습니다.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
  7. 2009.09.15 19:24 [Edit/Del] [Reply]
    대통도 못하는 소통을 어찌 할 수 있을까요? ㅎㅎ
  8. 2010.05.12 12:41 신고 [Edit/Del] [Reply]
    소통이라는거 정말 만만하지가 않던데요.ㅠㅠ;
    누구나 소통이 중요하다. 소통소통 이러는데
    막상 제대로된 소통을 하려면,,,,,,ㅎㅎㅎ
    그래도 안 하면 안 돼죠.^^

    저도 요즘 트위터에서 홍보보다는 퐐로님들과 잘 놀고 있어요. 저는 @hicamera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