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밍을 통한 차별화 성공 사례, 강동 맛집 "김한성 짬뽕"

Posted at 2010. 10. 26. 03:18// Posted in 마케터 갈렙 2.0
자영업에서의 네이밍을 통한 차별화 성공 사례


네이밍은 마케팅에서 4P 전략 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케팅이라는 것이 시장을 재정의 하여 좀 더 부가가치 있는 시장을 창출하는 과정이라면, 특히 이 네이밍은 그런 모든 과정의 직관을 압축 시키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십 개의 미사여구보다 더욱 확실하게 제품의 속성, 가치 등을 전달하는 네이밍은 때로는 그 자체만으로도 스토리가 되기도 하며 때로는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고 고착화 시키기도 합니다. 포지셔닝을 위한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 중의 하나로써의 네이밍은 소규모 자영업에서도 충분히 그 영향력을 과시할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네이밍으로 성공한 김한성 짬뽕>

 신제품 모델명을 짓기 위해 한참을 고민하던 당시였습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문자들을 불을 켜고 쳐다보고 다녔습니다. 딱히 이거다 싶은 모델명을 찾지 못해 다크서클이 쾡하니 생길 정도였지요. 그러던 어느날 우연히 길을 가다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신선한 네이밍을 발견하고는 곧장 들어가 짬뽕을 주문한 뒤 사장님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 "김한성 짬뽕"의 차별화된 네이밍

 메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로 김한성 짬뽕은 짬뽕만 파는 전문점이 아니라 중국집이었습니다. 보통 중국집은 누가 뭐래도 짜장면이 전 세대를 아우르는 절대 메뉴입니다. 그런데 왜 '김한성 짬뽕'은 그런 메뉴를 과감히 포기하고 짬뽕만 파는 곳이라는 인상을 주는 네이밍을 선택했을까요?

 우선 중국집하면 떠오르는 기름때와 지저분한 인상을 탈피하여 깔끔한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호에 이름을 새겨 넣어 맛에 대한 신뢰와 함께 하나의 전문 분야를 고집하는 전문가로서의 이미지를 담을 수 있습니다.
 
<누가 보아도 김한성 짬뽕은 중국집이다>

2. "김한성 짬뽕"의 네이밍 효과

 서울시 강동구에는 약 300여 개의 중국집이 있습니다. 개업한지 불과 2년 남짓한 '김한성 짬뽕'은 개업 1년 만에 매출 상위 10% 안에 드는 곳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손님들은 첫 주문으로 짬뽕을 선택하고 있으며, 실제 매출에서도 짬뽕의 매출점유율이 50%를 넘는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 중국집의 경우 매출의 80% 이상이 배달이라면 '김한성 짬뽕'은 배달과
매장 방문 매출의 비중이 여름에는 7:3, 겨울에는 6:4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대개의 사람들이 주변에 음식점을 찾을 때 중국집을 선호하지는 않습니다만, 간판을 보고 들어오는 경우가 제법 있다고 하니 이름 값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입니다.

<말이 필요 없는 굴짬뽕>



3. "김한성 짬뽕"에 얽힌 Behind Story

 하나, 네이밍의 진실
 "제가 짬뽕만 좋아해요. 짜장은 안땡기거든요. 심지어 우리집 짜장 맛은 저도 먹어 본적이 없어서 몰라요. 그리고 짜장하면 왠지 좀 지저분해 보이잖아요. 그래서 인테리어도 중국집 분위기 안나게 하는 게 목표였어요."

 "우리 아들 이름이 한성이에요. 아들 이름을 달고 장사를 하면 왠지 성실하고 정직하게 할 것 같아서요. 그런데 의외로 손님들이 믿음직스러워 보인다고 하시더라구요."

<네이밍 배경을 설명하는 한성이 부친>


 두울, 짬뽕 뚝빼기
 "어떤 그릇에 담는 게 짬뽕의 맛을 더욱 좋게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었어요. 그래서 그릇이라는 그릇은 전부 가져다가 짬뽕을 담아 봤어요. 한 6개월 했나요. 뚝빼기가 제일 맛이 좋더라구요. 그래서 우리집은 짬뽕은 뚝빼기에만 담아요."

 세엣, 왜 하필 중국집을?
 "밑 반찬 만드는 거 정말 힘들잖아요. 그냥 메인 메뉴에 올인하고 밑 반찬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걸 찾다보니 단무지하고 김치 하나만 있으면 되는 중국집이 최고더라구요."

 "원래 간판을 만들었었어요. 일이 너무 힘들어서 욕심 안부리고 가족끼리 소박하게 할 수 있는 음식점을 하고 싶었어요. 중국집 간판 만들 때는 거의 원가에 만들어 주고 장사 비법, 요리 비법을 하나씩 배우기도 하면서 2년을 꼬박 준비했어요."

<해산물이 가득한 해물짬뽕>


4. 정리

   김한성 짬뽕 네이밍의 세 가지 효과

   하나, '김한성 짬뽕'은 하나의 메뉴를 특화하여 전문점으로서의 신뢰를 심어 줍니다.
   두울, 중국집 이미지가 아닌 퓨전 음식점의 깔끔한 이미지를 심어 줍니다.
   세엣, '김한성'이라는 전문가가 만드는 음식이라는 생각과 함께 맛에 대한 신뢰를 심어 줍니다.

 실제로는 어떤 이름이 다른 중국집과 차별될 수 있을지 네이밍에 대해 창업을 준비하는 2년 동안 깊이 생각했다고 합니다. 물론 성공의 비결은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이겠습니다만, 포지셔닝을 달리하는 네이밍 전략이 한 몫을 톡톡히 하지 않았나 합니다. iOceo.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