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마케팅 - 이슈화 시키는 방법

Posted at 2010. 10. 26. 03:25// Posted in 소셜웹 (Social Web)
트위터 마케팅 - 이슈화 시키기




 지난 1월 14일 vCorea 1월 2주차 강의를 맡았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트위터 마케팅을 주제로 이슈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았습니다. 강의는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 대회의실에서 진행 되었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참석하셨고, 트윗 방송으로도 130명이나 강의를 들으셨더군요. vCorea 블로그에는 이미 강의 리뷰와 동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만, 강의 자료와 함께 다시 한 번 공유하고자 합니다.


1. Twitter = 語 = Live

 트위터는 말(語)입니다. 말은 사람을 살릴수도, 죽일수도, 희망을 줄수도,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말에 따라서 사람의 생각과 행동은 물론 삶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말은 살아 있습니다. 트위터는 이 말이 살아 숨쉬는 곳이기에 트위터 역시 살아 있습니다. 

 해서 트위터는 말이 씨가 되어서 천리를 달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트위터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이자, 마케터들이 기회를 엿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트위터 마케팅의 흐름
 
 하나, 이벤트 중심의 소극적 마케팅
 2009년 하반기부터 몇몇 브랜드들이 이벤트를 중심으로 접근을 했습니다만, 팔로잉 이벤트나 퀴즈 이벤트 등 목적이 불분명한 활동들에 그쳐 마케팅적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두울, 오프라인과 연계한 이벤트
 가을을 거치면서 트위터 내에서 자발적인 나눔 코드의 이벤트들이 생겨나고 기업들이 협찬이 형식으로 소극적으로 참여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적으로 이용자 중심의 행사로 소수 유저들이 개인브랜딩에는 성공했으나 이 자체가 마케팅이라고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세엣, 노골적인 판매와 홍보
 지난해 말부터 공동구매 형태를 시작으로 제품 홍보, 판매를 시작하는 노골적인 움직임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이슈를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이슈 상품에 묻어가는 것이 대부분으로 매출 규모 역시 크지 않았습니다.

 네엣, 1트윗에 1,100만원
 1월 초 미국에는 최초로 광고 트윗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스타트렉에 출연했던 미국 배우(@levarburton)는 팔로워 수가 약 158만명으로 1개의 광고 트윗을 해주고 1,100만원의 거액을 받았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아직 트위터 사용자가 20만이 채 안되는 시점으로 광고 트윗의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사회적인 인지도나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광고 트윗의 단가도 썩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조만간 누군가에 의해 시도는 있지 않을까요? ^^


3. 이슈화된 사례를 통해 배우는 마케팅

 하나, 코기 사례
 누구나 아는 코기 사례는 이미 미국에서도 이슈가 될만큼 성공한 트위터 마케팅 사례입니다. 그러나 이 성공사례는 질좋은 컨텐츠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마케팅의 기본은 컨텐츠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컨텐츠의 내실을 기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두울, 두산회장님? No~ 옆집 아저씨 바굥만님 (@solarplant)
 트윗에서 만큼은 대기업 회장이라는 타이틀을 내려놓은 집 아저씨 바굥만님, 인간적인 그의 모습에 사람들은 매료되었고 두산의 팬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소통은 진심으로 자신을 낮추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그리고 약간 다른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만, 이처럼 인지도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마케팅 활동에 참여 시킬 수 있을 것인지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세엣, 강츄파 사례 (#gangchupa)
 지역 모임에서 출발하였으나, 백수, 찌질이 등 컨셉을 명확히 하고 엽기적이고 재미있는 퍼포먼스를 통해 큰 이슈화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이처럼 트위터를 통해 마케팅 이슈를 만들기 위해서는 "재미"요소가 꼭 들어가야 하고 그것에 맞는 컨셉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이슈 사례와 기존 트위터 마케팅 흐름의 차이

 기존의 마케팅은 이벤트를 기반으로 순간적인 흥미 유발에 그치는 것에 불과했다면, 이슈 사례들은 입소문의 원리들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트위터는 정보를 게시하는 블로그와는 달리 정보를 유통시키는 확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입소문을 주도하는 자발적인 유저들이 있어 쉽게 집단화와 이슈화가 가능한 곳이기도 합니다. 물론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이 맞아야겠지만 말이죠. ^^



5. 이슈화의 단계

 하나, 대상의 선정
 이슈화의 대상을 파악하고 참여자와 협력자를 선별함은 물론 그들의 분야와 관심사를 고루 파악해 두어야만 이슈화 단계에서 그들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두울, 관찰
 리스트 기능을 활용하여 대상을 분류하고 그들의 주요 관심사와 이슈를 분석하여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마케팅 활동 주체가 가진 꺼리를 역으로 이슈화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세엣, 전략의 수립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컨텐츠보다 관계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가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컨텐츠는 유통됩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사용자를 배려한 시나리오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이고 쉬운 재미요소 / 이슈화 대상의 니즈에 집중 / 참여자와 협력자에게 가치 제시 / 
 사전 시나리오

 네엣, 이슈화
 모든 논의와 계획의 수립은 협력자와 더불어 타임라인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RT와 Mention의 적절한 활용은 자발적인 참여자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6. 강의 자료 공유

Twitter Make Issue
View more presentations from ioceo.


7. 강의 동영상



시작하세요. 언제나 멋진 일은 간단히 일어나는 법입니다. - 야마자키 다쿠미

마파람(@ioceo)

마파람 팔로잉하기 : http://www.twitter.com/ioceo




  1. 2010.02.16 11:47 [Edit/Del] [Reply]
    너무 좋은 자료네요. 동영상도 한 번 찾아 보아야겠습니다 ^^
  2. 2010.02.17 10:42 [Edit/Del] [Reply]
    이번에 발표하게 될 주제를 소셜미디어와 접목해 보려고 합니다.
    그러다 마파람님 블로그로 이동해 왔는데요.

    너무 알짜 자료들을 마니 공유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어서 트위터 해서 바로 신청하겠습니다.
    아직 팔로우와 팔로워를 좀 이해못해서 ㅋㅋㅋㅋㅋ

    블로그 계속 둘러보겠습니다. ^^
  3. 2010.02.17 16:03 [Edit/Del] [Reply]
    팔로우하고 팔로워를 알아야 하는데,,저도 둘러볼께요
  4. livad
    2010.02.22 18:09 [Edit/Del] [Reply]
    트위터 로고는 그냥 써도 되는건가요?
    별도의 라이센스 없이 로고의 변형만 하지 않는다면 말이에요~
  5. laein1224
    2010.03.18 13:11 [Edit/Del] [Reply]
    좋은글 담아갑니다.
  6. 2010.04.09 09:12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휘바람소리에요 ㅋㅋㅋ 계정을 바꿔 버려서,,, ^^* 새로 팔로윙하고 갑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가요 ^^ 즐거운 금요일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7. 2010.05.12 13:28 신고 [Edit/Del] [Reply]
    공개,,
    소셜사회에서 정말 중요한문제인거 같애요^^
    잘 보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