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트, 마케팅 기획을 위한 아이디어 구상 도구

Posted at 2010. 10. 26. 03:20// Posted in 마케터 갈렙 2.0
아이디어를 모으는 도구, 만다라트

만다라트는 일본의 디자이너인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개발한 발상기법입니다. 만다(Manda), 라(La), 아트(Art)의 합성어로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 또는 도구를 뜻합니다. 아이디어 나열을 떠오르는 즉시 구조화하여 전시합니다. 이 방법은 사람의 뇌의 구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생각을 보다 쉽게 정리함은 물론 다양한 아이디어들의 조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1. 만다라트 작성 요령

1) 9개로 나뉘어진 정사각형을 그립니다.
2) 중앙에 주제를 적어 넣습니다.
3) 8개의 중앙 주변의 칸에 주제와 연상되는 아이디어를 채워 넣습니다.
4) 이렇게 채워진 8개의 아이디어를 주제로 하여 다시 생각을 확장 시킵니다.

 위 4단계를 거치고 나면 64개의 아이디어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또한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각 아이디어들을 조합하여 창의성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2. 만다라트 사용 예시

 간단하게 휴대폰을 주제로 1개의 아이디어를 확장해 보았습니다. 휴대폰과 인터넷의 연결로 블로그라는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좀 더 확장하면 트위터미투데이, 토씨야그 같은 모바일블로그가 나올 수 있겠죠?



3. 만다라트 활용을 좀 더 체계적으로...

 만다라트 자체로도 아이디어의 구조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좀 더 체계적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바로 육하원칙의 5W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이디어의 주체를 중심에 두고 행동과 환경의 축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각의 아이디어를 다시 확장 시켜 나갑니다. 주제의 이해관계를 고려할 수 있어 훨씬 구조화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실제 한 번 활용해 보시지 않겠어요? ^^ iOceo.






  1. 2009.09.11 10:38 [Edit/Del] [Reply]
    우와..이거 정말 좋은 아이디어 발상 방법인데요!
  2. 2009.09.18 07:35 [Edit/Del] [Reply]
    만다라트라고 하니... 인도의 만다라 그림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했는데. 이름의 유래로 봐서는 크게 관련은 없는 것 같습니다.

    마인드맵은 틀을 따라하기 힘든데, 만다라트는 따라하기 쉬운 틀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혹시, 마인드맵과는 다른 특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 2009.10.05 13:07 [Edit/Del] [Reply]
    또 다른 아이디어 개발 도구군여
  4. 2010.05.12 13:25 신고 [Edit/Del] [Reply]
    이런 식으로 낙서하듯이 심심 할 때 마다 부담없이 해도 좋은 도구인거 같애요.
    뭐 도구가 문제는 아니긴 하지만
    기록도 엄청 중요하죠^^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